유아대백과 생후 24개월~36개월 (하편)

유치 관리

  • 아이 치아는 모두 20개 마지막으로 나오는 것이 맨 끝에 위치한 어금니
  • 아래쪽 맨 끝 어금니 27개월 / 위쪽 맨 끝 어금니 29개월 무렵
  • 하루에 두번 이상 필수 간식 먹은 후 물로 헹구기
  • 불소 함유 치약 안쓰기 불소는 극약의 일종으로 체내에 쌓이면 건강에 해로움
  • 유치가 촘촘하면 영구치도 촘촘히 나고 영구치의 약 5배

 

놀이

이 시기는 노는게 최고

  • 3세 이전 아이에게 양육자의 스킨십 즉각적 반은 오감 발달 언어교육이 필수
  • 몸을 부대끼며 즐겁게 놀아주고 사소한 질문에도 답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법
  • 25~36개월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건 경험 다양한 경험이 결국 두뇌를 자극해줌
  • 본격적으로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
  • 정서 조절이 급격히 발달하는 기기이며 소유욕과 독립심이 생겨 스스로 해보려는 의지가 강해짐
  • 왜? 라는 질문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질문과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는데 고집을 부리는것이 아니라 반복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성실히 답해주고 스스로 해보라고 하며 혼자할 수 있게 힘을 길러주자

두뇌 발달을 돕는 자세

  • 아이와 대화 시간을 늘린다 단답형보다는 주고 받는 대화를 시도한다
  • 시각 매체보다는 그림책 상호 작용이 없는 영상 매체는 악영향을 주며 다양한 경험과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두뇌가 발달하기 때문에 언어와 인지능력 저해 할 수 있다 영상을 봐야 한다면 질문도 하면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귀찮다고 스마트폰 보라며 주는 행위는 절대로 하면 안된다.
  • 노력한 것에 많은 칭찬 자존감이 높아지고 스스로 해내려는 자율성 발달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과정에 대한 칭찬이 중요하다
  • 크고 작은 성공 경험 계속 도와주려고 하지말고 실패와 성공 모두를 경험하게 해야한다.
  • 자연 체험 자연스럽게 사물의 특징을 알게 되고 장기 기억에 저장 된다.

 

언어 발달

24~36개월 아이는 언제 말을 할까?

  • 2~4개 단어를 결합해 말한다 그리고 신체 부위에 기능을 안다
  • 30개월이 되면 아빠 어디 있어? 세 단어 정도 의문문도 말한다
  • 부사와 형용사를 사용하고 부정어도 사용한다
  • 32개월이 되면 간단한 동요도 부르고 자신이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한다
  • 언어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며 대뇌 신경세포들이 이 무렵에 서로 활발하게 연결하는 구조를 만들기 때문이다
  • 36개월이 되면 약 1천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한다.

 

  1. 다양한 언어 발달 도구 활용

책만 열심히 읽어주지 말고 동요 구연동화 동화책 리듬과 멜로디등 다양한 방법이 좋다

  1. 확장 표현: 단답형 단어로만 대답한다면 문장으로 만들어서 다시 이야기 한다.
  2. 성의 있는 답: 구체적으로 답해주며 궁굼증을 해결해준다

하지 말아야 할 것: 따라 해봐 다시 해봐 이렇게 해봐 지나친 교정은 좋지 않다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